[리더십] 직원이 성장하는 조직 2 - 질문, 경청 그리고 신뢰

2011. 11. 16. 09:00푸른복지/복지와 경영

직원이 성장하는 조직

- 공유이상

- 질문, 경청 그리고 신뢰

- 기회와 자원 제공 및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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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가 사람을 만듭니다. 기회가 사람을 성장시킵니다. 

따라서 권한을 위임하고 기회를 제공하고 자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이 성장하도록 해야 합니다.



첫째, 질문하고 경청해야 합니다. 

리더가 된 사람들은 보통 실무 능력이 뛰어나 이를 인정받아 리더가 된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리더가 되고서도 답답함을 참지 못하고 

실무자처럼 계속해서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실무 능력을 발휘하는 리더를 보곤 합니다.


하지만 리더의 역할과 실무직원의 역할은 엄연히 다릅니다. 

리더라면 직원의 의견을 물어야 합니다. 경청해야 합니다. 

그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게다가 리더가 묻고 경청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커다란 유익이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리더가 자신의 의도와 의견을 먼저 이야기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에 반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직원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수평적 관계가 확보된 조직이라면 다르겠지만, 

보통의 경우 리더의 의견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는 직원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결국 리더가 자신의 의도 뿐 아니라 의견까지 이야기하는 순간 

직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들을 기회를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홀로 리더십으로 회귀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협업의 리더십이 중요할수록 리더는 자신의 의도는 밝히 드러내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한 의견은 숨겨야 합니다. 


의도는 밝히되, 그 의도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더 적극적으로 직원에게 물어야 합니다. 

질문하고 그 답변에 대하여 진지하게 경청해야 합니다. 


의도는 알되 리더의 의견은 알지 못하는 직원은 

결국 공유이상에 부합하는 최선의 의견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더는 그만큼 협업의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신뢰해야 합니다.

직원이 다른 의견을 낸다 하더라도 이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복잡한 문제를 제기한다 하더라도 이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어느 누구도 조직에 불편함을 제기하는 직원이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의견을 내는 직원, 복잡한 문제를 제기하는 직원은 

불편함 보다는 우리 조직의 성장을 위해 이를 감수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에 가깝습니다. 

다른 의견, 복잡한 문제 제기는 오히려 조직에 융합하지 못하는 직원으로 취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기를 내서 이야기하면 오히려 불이익으로 돌아옵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직원을 신뢰하지 않는 리더십에 기인합니다. 

직원이 자신의 유익이 아닌, 조직의 발전을 위한 진정성에서 발언함을 신뢰한다면 

리더는 오히려 고마워하고 귀하게 여길 것입니다.


물론 직원의 발언하는 방식과 형식이 무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식과 형식이 무례하다 하여 그 진정성 마저 의심한다면 어느 직원도 조직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창의는 어디에서 나올까요? 

획일적인 의견을 모은다고 창의가 나오지 않습니다. 

창의는 다른 의견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다른 의견을 수용하고 귀하게 여기는 문화가 조직 내에 존재할 때 

비로소 창의를 가진 조직이 됩니다.


문제는 직원을 신뢰하지 않는 리더십 하에서는 

다른 의견, 복잡한 문제 제기는 설 자리를 잃게 된다는 점입니다. 

결국 획일적 조직으로 회귀하게 될 뿐 아니라, 홀로 리더십만 살아남는 조직이 됩니다. 

그만큼 직원의 참여는 줄어들고, 의미를 찾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변해갑니다. 


직원을 신뢰해야 합니다. 

직원이 다른 의견, 복잡한 문제제기를 한다 해도 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닌, 

진정 조직을 위한 발언임을 신뢰해야 합니다. 


비록 의견이 달라 채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를 귀히 여기고 격려하고 칭찬해야 합니다. 

그러할 때 비로소 직원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이로써 협업의 리더십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참고자료

기업의 인간적 측면, 더글러스 맥그리거, 미래의창

피터 센게의 제5경영, 피터 센게, 세종서적

동기부여의 기술, 앤 브루스 외, 지식공작소

강력하게 돌아가는 조직으로 혁신하라, 리처드 A. 제이콥스 찰스 B. 다이저트, 리드리드출판

사장이 모르는 직원 마음 직원이 모르는 사장 마음, 홍의숙, 거름

탁월한 조직이 빠지기 쉬운 5가지 함정, 패트릭 렌시오니, 위즈덤하우스

성공기업으로 가는 한국형 인재 경영, 차종석 박형근 정헌택, 넥서스BIZ

목계를 만드는 경청 리더십, 주세영 삼성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