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견 비교 2] 현 대의원의 선발 제도 및 대의 기능 평가

2014. 2. 22. 08:00과거 활동 보관/2017 사회복지사협회장 선거 유권자 운동





기호 1 류시문 후보 해당 답변서 상세내용

더보기

10. 현 대의원의 선발 제도 및 대의 기능 평가

먼저 대의기능의 평가는 회원의 의사가 얼마만큼 잘 수렴되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곧 대의원 선발 제도를 어떻게 수립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의원의 선발제도가 대의 기능의 적절성을 평가하는데 절대적인 요인이 되기에 현재의 대의원 선발제도를 변경시키는 것은 많은 논의와 절차적인 합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각 지방협회의 중앙대의원 선발과정과 절차가 통일되어 있지 않은 현 제도는 분명히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기호 2 오흥숙 후보 해당 답변서 상세내용

더보기

10. 현 대의원의 선발 제도 및 대의 기능 평가 

 - 현, 대의원 선발은 각 지방협회 마다 방식이 천차만별인바, 이 부분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함. 

 - 가장 심각한 문제는 현 대의원의 ‘선출방식’과 ‘지방협회별 배정’의 문제가 합리적이 못함


  -이런 상황은 지난 12월 대의원 총회에서 나타난 ‘전자투표 실시 반대’ 결의가 현장 사회복지사의 일반적인 의견과는 상대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 할 수 있음.   


 - 현 상황에서는 70만 회원의 대의기구로서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대의원 선출방식은 가능한 일반회원의 의사가 반영되는 형태로 진화해야 하며(예, 추천제+직능별 비례제), 지역별 배정은 기본의 동일한 인원을 배정하고 진성회원 대비 대의원 수를 배정하는 방식이 바람직 할 것임(예, 전국 20명 기본+진성회원 50명당 1명).   




기호 3 조승철 후보 해당 답변서 상세내용

더보기

10) 현 대의원의 선발 제도 및 대의 기능 평가 

2012년 3월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장으로 세대별, 성별, 지역별, 직능별 회원들의 참여기회를 보장한다고 공약을 하였으며, 그 실천방안으로 회장단 및 운영위원회, 상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세대별, 성별, 지역별, 직능별 참여를 보장하였습니다. 


특히, 대의원은 시군지회 추천 50%와 자기추천제 50%를 도입하여 회원들의 협회 의사구조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 구성에 있어서도 회원 자기추천제에 의해 참여기회를 보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열정과 목적의식을 가진 회원들이 회장단과 운영위원, 대의원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제도를 한사협에도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대의원 구성에 있어 객관적인 절차와 참여기회를 보장하는 방식이 절대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사협의 주요 의사결정에 회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